도쿄 올림픽이 23일 개막되기까지 일주일도 남지 않았지만 올림픽 판매 경쟁은 여전히 불붙고 있다. 대부분의 회장에서 무관객 개최가 되었지만, 텔레비전의 교체는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으로 특별 정액 급부금이 지급된 작년에 끝나 있어 「발밑에서 가정에서의 텔레비전 관전을 목적으로 하는 움직임은 둔하다」(가전 양판점). 스포츠 용품점도 수입 특수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 올림픽보다 감염 확대 방지에 고민하고 있다.
잘나가던 작년에 비하면 올해는 바닥까지 올라가지 않았다.
죠신 전기의 홍보 담당자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작년은 국민 1 인당 10만엔 지급된 특별 정액 급부금에 의해 박형 텔레비전의 매상이 급신장.코로나전을 웃도는 페이스로 추이했다고 한다.
금년도 칩거 수요는 계속 되고 있지만, 작년의 기세는 없고, 야마다 홀딩스도 「특별히 고조되고 있는 느낌은 아니다」라고 한다.특별 정액 급부금에 의해 수요가 선식된 면이 있는 것 같다.
단지, 고성능 모델이나 대형 텔레비전이 호조인 양판점도 있어, 빅카메라는 「어려운 상정이었지만 건투 하고 있다」라고 했다.
전국의 가전 양판점이나 인터넷 통신판매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집계하는 조사회사 BCN에 의하면, 금년 4~6월의 박형 텔레비전의 국내에서의 판매 대수는 전년을 밑돌았다고 한다.
동사의 모리 에이지 애널리스트는 「나쁜 수준은 아니지만, 칩거 수요가 남아 있는 만큼 올림픽 수요는 표면화하고 있지 않다」라고 분석, 올림픽 개최에 분위기가 들뜨지 않았다며 관전을 위해 TV를 바꾸자는 움직임이 확산되지 않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스포츠용품점에서도 올림픽을 상기로 보는 시각은 드물다. 축구나 럭비의 월드컵에서는 일본 대표 유니폼이 인기가 되지만, 올림픽의 경우는 통상, 응원 T셔츠등의 상품을 일부에서 전개하는 것에 머무른다.
제비오 홀딩스의 담당자는 「점포는 감염증 대책을 취하면서 영업하고 있어 대규모 캠페인을 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한다.알펜의 담당자도 「코로나의 동향 쪽을 주시하고 있다」라고 설명.한 업계 관계자는 「감염증으로 인명이 걸려 있는 가운데, 분위기를 띄울 분위기가 되지 않는다」라고 속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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