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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최덕재 지음
마케팅 관련 학습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책들을 접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제가 배우고 익힌 마케팅 관련 도서들을 요약하는 포스팅도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최덕재 지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챕터 1.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본
01.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마케팅 : 다른 사람에게 가치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하고, 제공하고, 자유롭게 교환하는 것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는 사회적 절차 -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관리론>
- 코틀러의 전략적 마케팅 프로세스 : R(조사) - STP(세분화.목표설정.포지셔닝) - MM(마케팅믹스) - I(실시) - C(관리)
- 미국 마케팅 협회에서 정의하는 마케팅이란 : 고객과 클라이언트와 협력선과 크게는 사회에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이자 제도의 집합이자 절차
- 한국 마케팅 학회에서 정의하는 마케팅이란 :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마케팅 | 영업 |
고객과 영업인력을 연결하기 위한 제반 비즈니스 활동을 시스템적으로 기획, 시행, 관리 전략 수립을 위한 장기적 활동 |
고객과 상품, 서비스 및 자산 등을 실제로 거래하는 활동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단기적 활동 |
02. 구매고객이 가장 원하는 것은?
- NEEDS(니즈) : 인간으로서의 근원적 욕구
- WANTS(원츠) : 각 개인이나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구체적 욕구
- DEMANDS(수요) : 구매력을 갖춘 원츠
- 교환 : 구매자로서 선택한 것을 얻기 위해 공급자에게 대가를 지급하는 것
- 고객가치 : 고객이 받는 모든 혜택에서 고객이 지급한 모든 비용을 뺀 차이
- 이러한 고객가치가 (+)일 경우 만족과 재구매로 이어짐
- 고객가치의 구분 : 혜택(핵심혜택, 부가혜택), 비용(획득 비용, 운용 비용, 폐기 비용)
- 여기에서 고객들은 부가 혜택을 더 중요하게 여김(핵심혜택은 당연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03. 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 기업의 생존 부등식 : 가치(V) > 가격(P) > 원가(C)
매출증대(외부요인) | 원가절감(내부요인) |
강력한 브랜드 구축 가격 프리미엄 확보 시장 점유율 확대 고객 충성도 증가 신규 시장 확보 |
자원의 효율적 활용 공급망 효율성 증대 생산 효율 강화 직원 충성도 향상 직원 생산성 향상 |
→ 이는 기업의 지속적 발전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의 핵심에 마케팅이 존재한다.
04. B2B, B2C, B2G 마케팅 구분하기
- 소비자 마케팅 : B2C
- 비즈니스 마케팅
- B2B :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 B2G : 정부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구분 | 소비자 마케팅 | 비즈니스 마케팅 |
구매자 | 개인 | 기업, 정부, 기관의 조직 |
시장 | 널리 퍼져 있음 | 제한적 |
구매절차/시간 | 단순/단기 | 복합/장기 |
가격 | 저가 | 고가 |
양 | 대량 | 소량 |
제품특성 | 상대적 단순 | 상대적 복잡 |
판매촉진 | 브랜드 인지 | 가치제공, 인적관계 |
챕터 2.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
저는 B2C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을 공부하기로 했으므로 이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본 챕터의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구매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챕터 3. 시장분석
- 시장 정보 삼각형
시장정보 | |||
경쟁통찰력 시장통찰력 |
|||
경쟁사 정보 | 제품정보 | 시장이해 | 고객정보 |
투자 조직변화 기업전략 인수.합병 경영진프로파일 |
가격 제품소개 제품판촉 사양비교 원가구조 |
시장 규모 시장 전망 기술 추세 세분화 |
브랜드 선호 충성도 구매요인 브랜드인지 브랜드 고려 등 |
- 시장 정보의 원천 : 전시회, 인터넷, 고객, 공급선, 유통업체, 마케터, 정부/기관, 전문지, 조사업체, 전문가, 기타 등등.
- 거시 환경 분석
거시적 환경 시장 요인 | |
정치적 | 수입규제, 수출허가, 부패방지법, CSR, 환경 책임 등 |
경제적 | 산업구조변화, 수출입 수지, 환율 변화, 이자율 등 |
기술적 | 정보기술의 발전, 기술의 수명주기, 새로운 기술, 특허 등 |
사회문화적 | 인구통계, 노령화, 이해관계자, 윤리 규범 등 |
산업적 | 산업 규모 및 전망 진입장벽, 원가 구조, 경쟁업체 등 |
- 미시 환경 분석
- 3C : 고객, 경쟁사, 자사 → 지속적 분석이 중요!
- 그 중 고객을 가장 우선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여기에서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야 합니다.
- 3C : 고객, 경쟁사, 자사 → 지속적 분석이 중요!
- 경쟁사 분석 절차(아래 나열 순으로 진행)
- 경쟁사 선정 기준 정하기 : 동일 고객 기반
- 잠재적 경쟁사 선정 : 새로운 플랫폼을 토대로 새로운 고객가치를 전달할 기업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경쟁사 파악에 필요한 정보 구체화
- 경쟁사 정보를 토대로 전략적 분석 : 예) SWOT분석
- 정보를 비교하기 쉬운 형태로 변경
- 의사결정권자에게 시의적절한 정보제공
- 분석을 토대로 전략 개발
- 경쟁사 지속적 관찰
- SWOT분석 : 강점, 약점, 위기, 기회를 나누어 분석
챕터 4. 목표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 기업의 목적과 자원을 고려하여 수용가능한 거시적 세분 시장을 선정한 후, 구매조직의 특성에 따라 미시적 세분 시장 선정
- 포지셔닝 : 자사의 제공물이 경쟁사보다 더 긍정적이고 우호적으로 각인되고 명확한 특징을 가지도록 차별화 시키고 바람직한 위치에 자리잡도록 하는 것
- 브랜드(★) :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경쟁사와 차별화시키는 이름, 용어, 디자인, 심볼, 로고 및 기타 특징 → 고객이 평가하는 제품, 서비스 및 그 브랜드와 관련된 가치의 총합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구축 단계 : 브랜드 정체성 개발 → 강력하고 호의적인 연상 → 긍정적 평가 확보 → 공감 형성
챕터 5. 마케팅 전략 수립
- 고객 출발 관점으로의 변화
- 고객에게 "왜?"라는 물음이 존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러한 고객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 특성, 혜택, 가격 등을 제시하여 솔루젼 중심적 관점으로의 변화를 꾀한다.
- 고객에게 중요한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
- 벤치마킹
- 고객들과의 대화
-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 확보
- 다듬고, 테스트하고, 학습하기
챕터 6. 마케팅 세부계획 - 제품과 서비스
-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차원
- 신뢰성 : 납기준수
- 대응성 : 고객 요구에 즉각대응
- 보증성 : 전문적이고 지식이 있는 직원
- 공감성 : 고객의 특별한 요구를 적용
- 가시성 : 브로셔나 문서로 작성
챕터 7. 마케팅 세부계획 - 가격
- 원가 지향적 가격 결정
- 원가 가산 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산정하고 표준적 이윤을 부가
- 목표 수익 가격 : 단위단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산정하고 투자금액에 대한 수익률을 곱해 매출 예상 수량으로 나누어 합삼
- 시장 지향적 가격 결정
- 최저유지가격 :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단순히 원가를 보상할 수 있는 가격 설정
- 시장침투가격 : 주요 경쟁사의 가격이나 고객이 예상하는 가격보다 낮게 설정
- 경쟁지향가격 : 주요 경쟁사와 유사한 수준으로 가격설정
- 상층흡수가격 : 주요 경쟁사 또는 고객의 예상보다 높게 설정
- 가격선도가격 : 업계 내 선도 기업이 가격 경쟁을 피하고 안정적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하여 여타 기업들이 책정할만한 정도의 보수적인 가격 설정
- 시장참여저지가격 : 경쟁사의 시장참여를 저지하기위해 낮은 가격으로 설정
- 번들가격 : 여러 제품의 결합구매에 대하여 분리된 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설정
- 차별화 가격 : 세분 시장별로 제공받는 가치에 따라 상이한 가격으로 결정
- 상호효익가격 : 보완적 관계에 있는 한 제품은 원가수준으로 가격을 설정하고 다른 보완적 제품은 가격을 높게 책정
챕터 8. 마케팅 세부계획 - 유통경로
자재의 흐름 → |
[공급] → [제조] → [유통] → [판매] → [고객] |
← 자금의 흐름(정보의 흐름) |
- 유통
- 제조업체
- 직접경로 : 직판, 온라인, 텔레마케팅
- 간접경로 : 유통업체, 대리인
- 제조업체
- → 고객
챕터 9. 마케팅 세부계획 - 의사소통
- 과거 판매촉진(쿠폰, 경품, 리베이트)에서 현재 의사소통이라는 용어로 바뀌었음.
- 이러한 의사소통의 도구가 바로 마케팅이며 광고, 판촉, PR, 인적 네트워킹 등이 있다.
- 마케팅에서 필요한 메시지 전달방법은 쉬운언어로 하여야 하며 명확하고, 진실되며, 일관되고, 차별화 되어야 한다.(★)
챕터 10. 마케팅 세부계획 - 인적자원 및 기타
- 마케팅의 고도화에 따라 마케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전문판매인력 역시 마찬가지다.
- 고객관계관리(CRM)전략
- 핵심고객식별(타게팅 세분화 - 핀포인트 전략)
- 올바른 가치 제안
- 최상의 절차 수립
- 마케팅 동기부여 : 전담 마케터 배치, 역량 강화
- 고객 유지 관리
- 마케팅 조직 구성 : 지역별, 제품별, 고객별 특성에 맞춰 구성
끝맺으며
책에서는 자세한 예시와 함께 비즈니스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더 있습니다만 제가 필요한 정보만 따로 요약해보았습니다. 앞으로 1인 셀러는 더욱 늘어날 것이며 그에 따른 개개인의 마케팅 역량 강화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책들을 통해 베스트는 아니더라도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은 꼭 학습해보자는 의도로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또는 경영 관련 서적들을 공부하고 요약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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