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L · 아카사카 사장에게 듣는다 코로나 후 "이륙 전략"
JAL의 아카사카 유우지 사장(출처 : 야후재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에 의해 항공 업계는 큰 타격을 받았다. 이 상황을 회복시키기 위해 어떻게 전환시킬까요? 일본 항공 ( JAL )의 아카사카 유우지 사장이 모사테에 생방송 출연 새로운 LCC (저가 항공사)의 전략 또한 앞으로의 CO2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 노력 등에 대해 말했습니다.
우선 실적 회복 전망입니다. JAL의 주가는 아카사카 사장이 취임 직후 인 2018 년은 4000 엔 부근에서 추이도 코로나 후 급락. 최근 다소 주가를 리턴하지만 여전히 이전 수준과는 먼 것입니다. 주가가 이만큼 떨어진 것에 대해서는 주주 여러분 대해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지난번 발표 한 중기 경영 계획을 제대로 주면 기업 가치도 제대로 복구 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기업 가치의 향상을 도모 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나로서는이 계획의 실현 달성을 불퇴전의 결의로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5 월에 발표 한 실적은 수입 감소 이익 감소로 2866 억엔의 최종 적자가되었습니다. 이번 분기의 실적 전망도 미정으로 했지만 결산 발표에서 2 개월이 지나 어떤 전망을 보여 온 것입니까? 4 월 이후 소위 1 분기는 유사한 상황이 계속되고있었습니다만, 6 월 후반들어 비상 사태 선언의 해제와 백신 접종도 조금씩 진행되어 온 것으로, 약간 개선의 조짐이 보입니다 습니다.
개선의 조짐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6 월 초까지 국내선 이용은 하루 2 만명 정도있었습니다 만, 6 월 후반 들어 특히 마지막 주에는 3 만 7000 명에 달했습니다. 이 회복세가 꾸준하게 될 지 모릅니다만, 2 분기에 들어가면 회복 곡선의 기울기가 보인다 생각합니다. 코로나 전에 1 일 10 만명의 이용이 있었고, 아직도 앞은 가파르지만 꾸준히 조짐은 보여 왔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후"... LCC 강화의 목적
JAL의 LCC 네트워크의 이미지.(출처 : 야후재팬)
JAL은 사업의 구조 개혁 중의 하나로서 LCC의 시장 개척을 내걸고 있습니다. 동남아나 하와이 등 중장 거리의 "짓뿌에아"일본 각지를 연결하는 '제트 스타 재팬'을 산하에 있던 JAL. 여기에 중국의 주요 7 개 도시와 일본을 연결하는 "일본 춘추 항공"를 추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국내외 관광객의 이동을 LCC로 충당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합니다.
JAL은 2024 년 3 월기 결산에서 LCC3 사의 수익 120 억엔으로 새로운 사업의 기둥으로 삼고 싶은 생각입니다. 극진한 서비스를 판매 해 온 JAL이 LCC를 강화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신종 코로나에 의한 이동의 위험과 원격 워크의 침투에 대면의 필요성이 특히 비즈니스에서 내려 왔습니다.
한편 실제로 사람을 만날 가치도 다시 검토되고 관광이나 방문 수요에 나타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하는 것만을 지향하는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를 앞으로는 제공하고 나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해온 풀 서비스 사업에 매진 할 수 없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LCC 모델의 사업을 앞으로 뻗어 나가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의 변화에 맞춘 사업 개혁을 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CC는 풀 서비스 경력에 비해 항공료가 저렴하고 이익률도 낮아집니다. 이익을 어떻게 확보해 나갈 것입니까. LCC 사업은 가격이 싸기 때문에 득을 보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대당 생산성이 높습니다. 대당 좌석 수가 많아 많은 고객을 실어 나를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고객은 언제 출발하여 언제 도착한다는 전화를 해야되지만, LCC의 경우 그 부분은 유연하게, 다소 불편한 시간대라도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대당 풀 서비스 사업과 수익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용은 확실히 풀 서비스 사업보다 낮아지게 반대로 풀 서비스보다 수익을 올릴 수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 JAL 그룹의 다양한 자산 리소스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효율화를 도모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익 수준도 충분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풀 서비스와 고객을 유지하는 상황은 안합니까? 지금까지의 경험, 다양한 데이터를 봐도 풀 서비스 고객과 LCC를 타야하는 승객은 전혀 시장이 다릅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풀 서비스를 해온 우리의 비행기를 타고 올 수 없었던 고객이 LCC으로 타고 올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