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라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캡쳐 화면을 보시면 바로 첫 화면 문구에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내 업체를 노출하고 싶으세요?
자신의 가게 이름을 검색해보시면 가게를 포스팅한 내용이나 주소만 나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등록하면 우리 가게에 대한 정보와 예약, 전화, 리뷰, 사진 등록까지 가능합니다.
◆ 스마트 플레이스의 효과
그렇다면, 스마트 플레이스를 사용함으로 인한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가게 노출 2. 손쉬운 연락과 예약 3. 마케팅 활용 |
효과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위 3가지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가게 노출
스마트 플레이스에 우리 가게를 등록을 한다면 지도에 노출됨과 함께 가게 상세 운영 정보가 뜨게 됩니다.
저희 가게를 검색할 경우 위의 사진처럼 뜨게 됩니다. 별 볼일 없더라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좌측에는 명칭이 같거나 비슷한 가게들이 나열되고 가운데에는 가게의 주소, 메뉴, 영업시간, 전화번호, 메뉴 사진 등과 같은 상세 정보, 우측에는 가게 위치가 지도로 표시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가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셈입니다.
2. 손쉬운 연락과 예약
스마트 플레이스에는 예약 기능이 있습니다. 예약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하지만 이용료는 무료입니다. 저희는 가게 특성상(자리가 몇 개 없어서 예약받기가 힘듦) 예약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식당의 경우는 예약 기능을 사용한다면 고객 예약에 따른 시간 및 자리 관리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마케팅 활용
또한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가게 정보 외에도 톡톡기능을 활용한 실시간 응대, 메뉴 사진을 통한 홍보 등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입니다. 마케팅을 활용하는 데 있어 데이터 분석도 빠질 수 없는데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와 마찬가지로 방문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아래는 저희 가게의 예시입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우리 가게를 찾아서 주문을 하는 비율은 배민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가게가 아파트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굳이 배달료를 추가로 써가며 주문할 필요 없이 직접 픽업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영수증 인증이 있어야 리뷰가 가능하기에 유령 리뷰가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처럼 스마트 플레이스는 식당을 운영하는 분이라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인데 아직까지 주변 식당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정보 부족인지는 몰라도 잘 활용을 하지는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하루라도 더 빨리 다른 분들보다 선점하는 것이 좋겠죠?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요령은 일전에 포스팅 한 내용이 있어 링크 걸어 두겠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내용으로 포스팅 할 지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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