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사가 잘 되는 날이 지속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죠? 장사가 안 되는 날에는 오히려 주변을 둘러보는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제 경험을 기준으로 장사가 안될 때 어떤 것을 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청소
장사가 지속적으로 안될 때는 몸도 마음도 모두 위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 때는 청소를 해보세요. 청소는 사람이 하는 일 중에 가장 성과가 바로 드러나는 행위입니다. 더러워진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닦으면 성취감과 상쾌함이 동시에 찾아올 것입니다. 이런 작은 성취감 하나가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되고 더 나은 매출을 올리기 위한 원동력을 만들기도 할 것입니다.
청소 ▶ 성취감 ▶ 자신감 ▶ 매출 상승의 원동력 |
재고정리
재고정리 역시 장사가 안될 때 해두면 좋은 방법입니다. 손님이 많을 때 재고를 정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매일 하면 좋지만 그럴 여건이 안될 수도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재고정리를 제 때 하지 않으면 선입선출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조차 파악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손님이 뜸할 때나 장사가 잘 안될 때 미리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고를 정리하다 보면 필요 없는 집기류나 안 쓰는 식재료들이 엉뚱한 곳에 자리만 잡고 공간 활용을 못하는 것을 보게 되실 겁니다. 필히 낭비요소를 제거하여 가게 재고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재고정리 ▶ 선입선출 체크 ▶ 낭비요소 제거 |
매입자료 체크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은 직접 구매활동을 하기 때문에 마트에서 구매한 식재료나 택배 주문으로 받은 물품들의 수량과 품질 검수를 다 하시겠죠? 그런 매입품들은 수령했을 당시에 체크가 가능하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정리를 하시는 것이 좋고 세금계산서와 같은 월 정기 매입자료들은 장사가 잘 안될 때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셔서 제대로 매입처에서 보냈는지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거래명세서는 매입처 별, 날짜별로 구분해서 보관하는 것이 나중에 자료를 찾을 때 수월합니다.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가 불일치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므로 가끔씩 시간 날 때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매입자료 체크 ▶ 매입처의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 크로스 체크 ▶ 불일치 시 업체 통보 |
콘텐츠 제작
저는 시간이 날 때마다 블로그에 가게 상황이나 메뉴, 일상 등을 포스팅합니다. 유튜브는 제 성향과는 맞지 않아서 하지는 않지만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매체들을 이용하여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도 요즘 세상에는 중요한 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마냥 기다리고 있으면 손님은 절대 찾아오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온라인, 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우리 가게의 존재를 드러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매체를 골라서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보고 그것들을 통해 우리 가게로 오게 될 것입니다.
콘텐츠 제작 ▶ 글쓰기, 영상, SNS 등을 통한 가게 홍보 및 마케팅 ▶ 고객 유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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